자강한의원

상담&예약

글보기
제목(분당 / 남 / 50대 중반) 척추관협착증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 좀 알려주세요.
등록일2021.02.24 조회648

50대 남성입니다. 젊었을 때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려 왔습니다만 치료를 미루고 있던 중 최근에 통증이 심해 병원에서 척추관 협착증인 것을 알았습니다. 수술보다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통증은 괜찮아진 거 같은데, 운동요법이 계속 도움이 될까요? 어떤 운동을 주로 하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고준석 한의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의 좁아져서 오는 병변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에게 잘 나타납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서 젊은 나이에 협착증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방전위증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 등도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영상진단결과를 같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오래 걷거나 서 있으면 하지쪽으로 방사통, 저린감, 이상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눕거나 앉으면 증상이 많이 편해지며 이후 또 서거나 걸으면 증상이 재현됩니다. 기타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요추추간판장애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단은 환자의 증상, 영상진단검사 등등 종합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증상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권장하나 어느 운동이 특정 환자에게 좋은 지는 케이스마다 다릅니다. 운동에 따라서 같은 협착증 환자라고 해도 좋은 경우가 있고 오히려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착증의 경우 치료기간이 어느 정도 필요하고 호전된 이후 관리도 매우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가까운 전문의료기관을 찾아서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시고 그에 맞는 치료 및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